도서소개
부모들이 자녀교육에 관해 가장 궁금해하는 여덟 가지 주제를 선정해서 책으로 엮은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시리즈 '영어' 편. 이병민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가 말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성공하는 영어학습법.
대한민국이라는 환경에서 영어를 어떻게 배워야 할까? 아이의 영어 능력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영어를 얼마나 배웠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영어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주변에서는 영어를 얼마나 쓰는지, 영어가 얼마나 절실한지가 모두 변수가 된다. 영어는 재능의 문제가 아니다.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과 강도,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노력, 흥미, 관심이 차이를 만든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언어학을 전공하고, 미국 텍사스대학교(오스틴)에서 외국어(영어)교육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호서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를 거쳐 2001년부터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재직 중이며 언어교육원 외국어교육센터 소장 및 교육종합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을 맡고 있다.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심의위원, 자체평가위원회 평가위원, 전문대학원 심의위원, 서울시교육청 외국어교육정책자문위원장을 역임했고,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영어사교육포럼 대표를 맡고 있다.
10여 년에 걸쳐서 대표 저자로 초·중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를 집필했고, 『어린이 영어교육』 『어린이 영어교육 2』『학교공부 바로하기』『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I』『아깝다, 영어 헛고생』 『영어, 내 마음의 식민주의』『좌우파 사전』『굿바이 영어 사교육』『세상을 바꿔라』 등을 공동 집필했다. 번역한 책으로 『외국어교수 학습·교수의 원리』『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있다.
오랫동안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운다는 것에 대해 학문적·이론적으로 천착해왔으며, 광풍이라 부를만한 우리 사회의 영어 과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행보 또한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목차
발간사
머리말
[1장] 조기 영어교육은 효과적인가?
[2장] 우리 아이 영어교육, 언제 어떻게 시작할까?
[3장] 영어공부, 얼마나 필요한가?
[4장] 영어 파닉스교육의 의미는 뭘까?
[5장] 영어 단어, 얼마나 알아야 할까?
[6장] 영어 문법은 아는데 왜 말이 안될까?
[7장] 영어를 잘한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8장] 영어 원서, 어떻게 읽을까?
[9장] 말하기와 읽기는 같은 능력일까?
[10장] 공교육 영어와 사교육 영어의 차이는 뭘까?
[11장] 영어, 정독인가 다독인가?
[12장]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13장] 영어 문법 공부는 필요한가?
[14장] 중학교 영어, 무엇이 달라질까?
[15장]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를 잘한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16장] 내신과 수능은 같은 영어 능력을 평가할까?
[17장] 왜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해도 못하는 것일까?
영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참고문헌